- 목차 (Content)
친구의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, 어떻게 위로의 말을 전해야 할지 망설이게 됩니다. 이런 상황에서는 위로의 말을 건내지 않는 것이 그다지 좋은 행동은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아무런 말도 하지 않는 것이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음을 뜻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예의에 벗어나는 행동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두시면 됩니다. 또한, 조문이 끝난 이후 따로 연락하여 밥 한 끼하면서 얼굴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.
조문 시 조의금을 얼마 정도 해야 할까요?
친구의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, 부의금을 얼마 정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되실 수 있습니다. 기본적으로는 5만원, 10만원, 20만원 정도로 넣으면 됩니다. 하지만 가까운 사이일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그 이상의 조의금을 넣어주셔도 되며, 금액보다는 마음이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 조문이 가능한 경우에는 부고 연락을 받은 후 1~2일째에 반드시 가야 하며 3일째에는 발인식을 일찍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문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.
장례식에서 위로의 말을 어떻게 전해야 할까요?
장례식에서는 위로의 말을 건내주는 것이 어려운 일입니다. 하지만 위로의 말을 들려주기보다는 친구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. 그 어떤 말로도 위로가 되지 않겠지만, 조금이나마 기운을 내기를 바라는 마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.
조문 후의 위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?
친구의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, 어떤 말로 위로를 하려고 하는 것보다 차라리 따뜻하게 안아주는 것이 더욱 큰 위로가 될 수도 있습니다. 100번의 말보다 행동 한 번이 더욱 크게 다가올 수 있기 때문에 어떻게 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장례식장에 방문하여 따뜻한 포옹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.
조의금은 얼마 정도 해야 할까요?
친구의 부모님이 돌아가셨을 때, 조의금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고민이 되실 수 있는데 보통은 5, 7, 10만 원 정도로 넣으면 됩니다. 하지만 정말 가까운 사이일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그 이상의 조의금을 넣어주셔도 되며, 금액의 중요성보다는 마음이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 조문 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한 정보는 블로그에서 볼 수 있으니 방문 전 꼭 알고 가시길 바랍니다.
위로의 말을 건내지 않는 것이 나쁜 것인가요?
위로의 말을 건네지 않는 것이 그렇게 나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. 차라리 장례가 끝난 후 친구가 어느 정도 마음을 추스리게 되면, 따로 연락해서 밥이나 술 한 잔 기울이며 건내는 위로가 더욱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.
장례식장에서 위로의 말은 어떤 내용으로 해야 할까요?
장례식장에 방문했을 때 어떤 위로의 말을 할까 고민하고, 어떤 말도 하지 않으면 예의가 아닐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, 그러한 상황에서 어떠한 말이 위로가 될까 싶습니다. 위로의 말을 건네지 않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. 조금이나마 마음을 잘 추스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.
위로의 말을 건네기 어려울 때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?
위로의 말을 건네는 것이 어려울 때, 조금이라도 기운 내기를 바란다고 전해드립니다. 상심이 클 것 같은데, 상황이 힘들기 때문에 뭐라 할 말은 없지만 조금이나마 마음을 잘 추스렸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.
위로의 인사를 문자로 전해도 되나요?
이와 같이 차마 위로의 말로 힘이 되지는 않더라도 조금이라도 마음을 잘 추스렸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전할 수 있습니다. 내가 원하는 말을 할 수 없는 상황일지라도 조금이나마 마음을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이런 위로의 인사를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제대로 된 위로의 말을 전하지 못할 사정이 생기면 문자로 위로의 인사를 전할 수도 있습니다.
방문이 어려워 위로의 인사를 문자로 전해야 할 때
친구를 직접 찾아뵈어야 도리지만, 사정이 여의치 않아 이런 위로의 인사를 보냅니다. 마지막 가시는 길을 잘 보내드리고, 좋은 곳으로 가시길 기도할게요.
위로의 인사를 문자로 전해도 좋을까요?
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큰 일을 겪고 있는 친구에게 어떤 위로의 말보다는 따뜻하게 안아주는 것도 좋은 위로가 될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참석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경우, 대부분 문자를 보내게 되는데, 이럴 때 필요한 친구 부모님 돌아가셨을 때 문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자주 찾으시는 질문 FAQ
1. 조문 시 조의금을 얼마 정도 해야 할까요?
조문 시에는 5만원, 10만원, 20만원 정도를 조의금으로 넣는 것이 일반적입니다. 그러나 가까운 사이일 경우에는 필요에 따라 조의금을 더 넣어주셔도 됩니다. 중요한 것은 금액보다는 마음이라는 점입니다.
2. 장례식에서 위로의 말을 어떻게 전해야 할까요?
장례식에서는 위로의 말을 건네주는 것이 어려운 일입니다. 하지만 친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위로의 말보다는 따뜻한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말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
댓글